라돈 저감 시공 방법은 무엇인가요?
라돈 저감 시공은 크게 기존 시설물과 신축 건물에 진행하는 라돈 저감 시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존 시설의 실내 공기 중 라돈 농도를 줄이는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라돈이 실내로 들어오는 것을 막는 방법과 실내에 들어온 라돈을 밖으로 내보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 토양가스 배출법(ASD)
기존 건물의 라돈 저감을 위해 대부분 토양가스 배출법(ASD)를 사용합니다. ASD(Active Soil Depressurization) 공법의 경우 저감 효율이 높고 시공이 간단하며, 유지과 관리비가 저렴합니다. 바닥 아래의 토양층의 토양 가스를 배출팬을 통해 배출 시켜 토양층에 미세한 음압을 형성하고 유지함으로써 실내로의 라돈 유입을 방지합니다. 지하구조물의 형태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변형하여 시공합니다.
- 차폐시공법
건물의 바닥이나 벽의 갈라진 틈을 보강재나 콘크리트 마감재 등을 이용해 막아 실내로 들어오는 라돈을 차단하는 방법입니다. 임시적인 시공 방법으로 추가적인 라돈 저감 시공을 권장합니다.
- 환기법
실내에 있는 라돈을 밖으로 내보내고 외부의 공기를 들여보내 강제로 실내외 공기를 교환시키는 방법으로 설치 환경의 위치, 소음, 효율성 등을 고려하여 최적의 환기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환기장치의 설치는 제품 설치와 점검에 용이한 위치여야 합니다.
신규 시설의 라돈저감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PSD 공법
Passive Sub-slab Depressurization의 약자로, 건물 실내와 토양층의 온도 차이로 인해 압력 차가 발생하는데, 이때 생기는 연들 효과를 이용해 바닥 아래 자갈층의 라돈 가스를 배출관을 통해 배출하는 방법입니다.
- 맴브레인 시공
플라스틱 시트를 깔아 토양으로부터 발생하는 라돈을 효과적으로 막는 방법입니다.
헤매지 말고 라돈저감 시공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가장 쉽고 빠르게, 상황에 딱 맞는 생활 및 비즈니스 서비스 전문가, 숨은 고수와 연결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