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시대 별로 중요하게 봐야되는 역사적 요소를 알려주세요.
한국사능력검정 준비할 때, 시대 별로 중요하게 봐야되는 요소들이 다릅니다. 선사시대부터 현대까지 중요하게 봐야하는 역사적 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 선사시대 : 1번 문제로 무조건 출제되는 시대인 만큼 구석기, 신석기, 청동기, 철기의 대표 도구/풍습/제도/유물 등을 알아야합니다.
- 삼국시대 : 지증왕, 광개토대왕 등 특이한 이름들이 등장하기 시작하며 고구려, 백제, 신라 각 나라 별로 건국-성장-전성기-멸망 시기의 왕의 업적과 삼국의 사건 순서를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남북국시대 : 신라의 삼국 통일 과정(최근 꼭 출제되는 문제)과 통일신라의 성장과 동요시기의 사회 현상을 알아야 합니다.
- 발해는 건국 시조인 대조영과 문왕, 무왕, 선왕의 업적들과 유물만 알아두시면 충분합니다.
- 고려시대 : 왕건의 후삼국 통일 과정, 고려 초기 왕들의 업적, 전시과 제도, 이자겸과 묘청의 난, 무신정권, 거란-여진-몽골의 침입, 원간섭기, 고려 말의 사회상 등이 자주 출제됩니다.
- 조선시대 : 현재와 가장 가까운 시대인 만큼 기록도 방대하여 공부할 내용도 많은^^ 고맙지만 공부할 땐 힘들게하는 시대입니다. 조선 초기/중기(임진왜란,병자호란)/후기/개화시기/대한제국으로 정확히 구분하여 각 시기마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반적인 것을 파악해야 합니다. 고려의 왕과 헷갈릴 수 있으니 고려 복습과 병행해야 합니다.
- 일제강점기 : 1910년대, 1920년대, 1930~40년대로 구분지어 일제의 정책과 저항하는 우리민족의 노력을 중점으로 보시면 됩니다.
- 근현대사 : 이승만 정부부터 시작하여 이명박 정부까지 각 정부에서 시행했던 경제 정책, 민주화 운동, 6.25 전쟁 등이 자주 출제됩니다.
- 통일 : 50번 문제로 단골 출제가 되는 문제로 각 정부에서 시행했던 통일 정책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박선주 한국사능력검정 준비 고수가 직접 작성한 내용입니다.
헤매지 말고 한국사능력검정 준비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가장 쉽고 빠르게, 상황에 딱 맞는 생활 및 비즈니스 서비스 전문가, 숨은 고수와 연결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