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슨의 유형과 수강생의 경험에 따라
음향, 레코딩 레슨에는 컴퓨터 미디, 레코딩, 믹싱, 마스터링이 있어요. 컴퓨터 미디는 컴퓨터로 악기 소리를 낼 수 있는 프로그램을 다루는 내용이고, 레코딩은 말 그대로 녹음에 관한 내용입니다. 믹싱은 각 레코딩 되거나 제작된 음악을 조화롭게 하는 역할을 하고, 마스터링은 최종적으로 음악의 트랙 간 조율을 해주는 작업입니다. 숨고에서는 믹싱마스터링 레슨을 동시에 요청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세요.
또 수강생의 경험에 따라 레슨 비용이 달라져요. 입문의 경우에는 기초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레슨이 진행되서 비용이 저렴해요. 경력이 있는만큼 레슨 내용의 강도가 높아져 비용이 높아질 수 있답니다.
레슨을 받는 목적에 따라
수강생들이 레슨을 받는 목적은 다양해요. 개인 취미로 배우는 사람도 있고, 입시를 목적으로 제작하는 사람, 음반 작업을 위한 사람이 있어요. 취미로 배우는 사람보다 입시를 위해 배우는 사람, 음반 작업을 위한 사람은 레슨의 내용과 강도가 높아 비용이 다소 높게 책정될 수 있답니다.
레코딩 하고 싶은 특정 항목에 따라
악기를 연주하시는 분들은 본인의 연주를 레코딩 하기 위해 레슨을 듣는 경우가 있어요. 본인이 연주하는 악기가 보컬, 기타, 드럼, 클래식 악기 중 어디에 해당하는지 고수님께 알려주셔야 해요. 악기마다 레코딩 작업을 위한 장비와 공간이 달라질 수 있답니다.
레슨 형태와 주기에 따라
음향/레코딩 레슨을 시작하실 때, 비용이 부담되실 수 있어요. 1:1 개인 레슨은 개별적인 맞춤 교육이 가능하지만 비용이 다소 높답니다. 그럴때는 숨고의 고수님이 운영하는 레코딩 학원 혹은 그룹 레슨 요청을 통해서 수업을 받으실 수 있어요. 또한, 레슨의 주기를 주 1회, 주 2회, 2주 1회, 월 1회, 원데이클래스로 선택을 해서 수강할 수도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