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 직무에 따라
대기업, 중소기업, 공기업, 외국계, 금융권, 스타트업… 어떤 기업에 지원하려고 하시나요? 대기업, 공기업, 금융권 기업은 대개 이력서/자기소개서 항목이 정해져 있습니다. 항목이 같을수록 지원자의 자소서가 비슷해지기 때문에, 경험이 많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해요.
스타트업은 자유 형식 자기소개서 제출이 일반적입니다. 나만의 강점을 살리기 위해 자소서 항목 구성부터 컨설팅을 원한다면 비용이 추가될 수 있어요. 어느 기업, 어떤 직무에 지원하고 싶은지 먼저 알려주세요. 자소서 컨설팅 비용은 전문 직종일수록, 질문의 수가 많을수록 높아집니다.
작성 단계에 따라
직장 자기소개서 작성이 처음이라면 이력서 쓰는 법부터 컨설팅이 필요할 수 있어요. 초안 없이 처음부터 컨설팅을 문의한다면 자소서 컨설팅 비용이 다소 높아집니다. 하지만 걱정 마세요. 전문 컨설턴트에게 합격 전략을 배울 수 있을 테니까요!
경력 사원이라면 이전에 작성한 이력서, 자기소개서, 경력기술서 업데이트가 필요하겠죠? 이미 완성된 이력서가 있다면 자소서 첨삭만 받을 수도 있습니다.
작성 언어에 따라
기업에서는 국문 이력서/자소서를 요구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기업 특성에 따라 영문 자소서를 제출하는 곳도 많아지고 있어요.
영문 이력서는 국문 이력서와 형식이 달라, 따로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국문 자소서를 바탕으로 번역을 하고, 영문 이력서 형식에 맞게 추가 또는 수정이 필요하기 때문이지요. 외국어로 이력서를 작성한다면 컨설턴트의 첨삭 능력뿐만 아니라 외국어 기술도 필요하겠죠? 외국어 역량이 뛰어난 전문가가 시간을 많이 투자해야 하기 때문에 외국어 자소서 컨설팅 비용은 일반 컨설팅에 비해 높은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