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여 유형에 따라
자동차를 운용하는 방식은 렌트와 리스로 나뉩니다. 렌트와 리스를 각각 어떤 세부 조건으로 대여하느냐에 따라 견적이 달라집니다.
1. 자동차 렌트 : 대여 기간에 따라 단기렌트와 장기렌트로 구분합니다.
- 단기렌트: 시간 단위부터 최대 1년 내외까지 원하는 기간 동안 이용하는 방식이며, 신용심사 없이 차량 대여가 가능합니다.
- 장기렌트: 신용심사를 통해 2~5년의 약정 기간을 계약하여 이용하는 방식이며, 중도에 계약을 해지할 경우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2. 자동차 리스 : 계약 조건에 따라 금융리스와 운용리스로 구분합니다.
- 금융리스 : 이용자가 선택한 차량을 리스 회사의 명의로 구입한 후, 계약기간 동안 요금을 납부하는 방식입니다. 보험은 별도로 가입해야 하며 세금(취·등록세, 자동차세) 또한 이용자가 부담해야 하는 점 등이 자동차 할부와 비슷합니다. 계약이 만기 되면 반납은 불가하고 인수 혹은 재리스만 가능합니다.
- 운용리스 : 리스 회사 명의로 구입한 차량을 이용자가 이용하는 방식으로, 장기렌트와 비슷합니다. 이용자는 계약 기간 동안 리스비를 납부해야 하며, 계약 만료 후 반납할 수 있습니다. 리스비에 보험료와 세금(취·등록세, 자동차세)이 포함된 점은 장기렌트와 유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