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자일 코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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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자일 방법론이란 무엇인가요?
애자일(Agile)이란 소프트웨어 개발 방식 중 하나로, 정해진 계획대로 주도해 나갔던 과거의 방법론과 다르게 개발 주기 혹은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하는 개발 방식을 말합니다.
애자일은 기획 → 개발 → 출시와 같은 개발 주기가 반복되며, 개발 환경에 따라 요구사항이 추가되거나 변경됩니다. 애자일 개발 방식은 고객에게 결과물을 좀 더 빨리 출시할 수 있고, 고객의 피드백에 민첩하게 반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크럼 마스터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스크럼 마스터의 역할은 ‘촉진자’입니다. 팀과 이해관계자 간의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거나, 팀을 관찰하며 문제를 진단하고 코칭하면서 팀이 자기 조직화 할 수 있도록 지원하거나, 프로젝트 진척의 방해 요소를 제거하면서 팀 내 생산 가치를 최대화하는 등 성공적인 팀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구성원을 일깨우고 팀을 돕는 중요한 임무를 수행합니다.
워터폴 방식 VS 애자일 방식, 차이가 무엇인가요?
워터폴(Waterfall) 방식은 소프트웨어 개발의 모든 단계를 확실히 매듭짓고 넘어가며, 완료된 단계는 다시 되돌리기 어려운 특성을 가진 과거의 개발 방법론입니다. 소프트웨어 요구 사항 분석 → 설계 → 구현 → 테스트 → 유지보수의 개발 주기로 진행되는데 요구 사항 분석과 타당성 검토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그 과정이 끝나면 중간에 요구 사항을 추가하거나 변경이 어려운 것이 단점입니다.
애자일(Agile) 방식은 빠르게 기획하여 디자인, 개발 작업을 거쳐 결과물을 테스트하고 리뷰함으로써 제품 출시까지 소요되는 기간이 워터폴 방식보다 훨씬 짧습니다. 기획 → 개발 → 출시와 같은 개발 주기를 스프린트라고 하는데, 여러 스프린트를 거치며 고객의 요구와 환경에 맞게 개선되며 워터폴 방식보다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어 최근 많은 조직에서 애자일 방식을 도입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