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향/레코딩 레슨
예상견적은?
예상금액 확인 고수에게 묻다
고수님들께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을 살펴보세요
믹싱 VS 마스터링, 차이가 무엇인가요?
음악 믹싱은 전체적인 소리를 다듬는 작업입니다. 믹싱 단계에서는 가수의 목소리와 악기 소리를 합치고 편집합니다. 그 이후에 소리의 크기 조절, 울림 코러스 효과 등을 적용합니다.
음악 마스터링은 믹싱이 끝난 후에 작업합니다. 믹싱으로 편집한 음악을 확인하며 마지막 수정을 하는 단계입니다. 최종적으로 보컬과 악기 소리 편집 및 조절을 하게 됩니다. 마스터링 단계가 끝나면 음악 제작이 완료됩니다.
음향 엔지니어, 사운드 엔지니어는 어떤 일을 하나요?
음향 엔지니어는 영화, 드라마 등에서 음향 장비 조작을 담당하는 사람입니다.
작품의 오디오를 전체적으로 기획하고 녹음하며, 녹음된 자료를 화면에 맞춰 편집합니다. 대사에 맞게 소리 조정, 잡음 제거, 연출을 위한 이퀄라이저를 사용한 음향 조절 등이 주 업무입니다.
좋은 음향 엔지니어가 되기 위해서는 영상에 대한 이해도와 장비를 다룰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홈레코딩에 필요한 장비는 무엇인가요?
홈레코딩을 위해서는 컴퓨터, 마이크, 오디오 인터페이스 그리고 스피커와 헤드셋이 필요합니다.
1. 컴퓨터
녹음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컴퓨터가 필수입니다. 음향 녹음부터 작업까지하기 위해서는 성능이 좋은 데스크톱 또는 노트북이 필요합니다.
2. 마이크
홈레코딩을 위해서는 노래방에서 사용하는 마이크보다 좀 더 섬세한 콘덴서 마이크가 필요합니다. 마이크를 사용할 때, 윈드 스크린을 함께 사용하면 입에서 나는 바람 소리와 파열음을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3. 오디오 인터페이스
오디오 인터페이스는 오디오 카드로도 불리는데 홈레코딩을 위해서 꼭 필요한 장비입니다. 마이크와 컴퓨터, 헤드폰을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브랜드별로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구매하기 전, 공부를 하고 필요에 맞는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구매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4. 스피커/헤드셋
녹음 후 모니터링을 위해서 스피커와 헤드셋이 필요합니다. 저음역부터 고음역까지 소리를 모니터링해야 하기 때문에 일반 스피커와 헤드셋보다 고가의 장비를 사용해야 합니다.
레코딩 작업을 위한 믹싱, 마스터링 레슨 비용은 얼마인가요?
숨고 내에서 거래되는 레코딩 작업을 위한 믹싱, 마스터링 레슨 평균 비용은 시간당 47,000원입니다. 믹싱, 마스터링 레슨 비용은 레슨의 유형과 수강생의 경험, 레코딩 하고 싶은 항목에 따라 달라집니다. 추가로 취미, 입시, 음반작업 등 레슨을 받는 목적에 따라 커리큘럼과 비용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숨고에서는 주 1회 1시간 믹싱, 마스터링 레슨을 요청하는 경향이 가장 많았으며, 소규모 그룹레슨을 많은 분들 선호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