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금 레슨
예상견적은?
예상금액 확인 고수에게 묻다
고수님들께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을 살펴보세요
대금 VS 해금, 차이가 무엇인가요?
대금은 대나무로 만든 가로로 부는 횡적 목관악기입니다. 대금은 우리나라 고유 음악에 두루 사용하는 향부 악기입니다. 거의 모든 전통국악 합주곡에 편성되며, 현대 창작곡과 퓨전국악에도 흔히 쓰이는 매우 대중적인 국악기입니다. 전통 대금은 정악에 쓰이는 정악대금과 민속악에 두루 쓰이는 산조대금으로 구분하며, 이외에 현대에 와서 만들어진 개량 대금이 있습니다. 대금을 연주할 때는 양 무릎을 다 접고 정좌로 앉아, 대금이 바닥과 평행을 유지하도록 하고 악기 머리(취구 쪽 끝)를 왼쪽 어깨에 가볍게 걸치듯 잡고 연주합니다.
해금은 통, 복판, 입죽(줏대, 기둥대)와 활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울림통 위에 수직으로 세운 입죽과 나란히 2개 줄의 현을 걸고, 그 사이에 말총 활을 넣어 연주하는 찰현악기입니다. 해금은 정악과 민속악 등 전통음악 전 분야와 창작 및 퓨전국악에 두루 사용됩니다. '깡깡이', '깡깽이', '깽깽이'라는 속칭은 해금의 코맹맹이 소리에서 연유합니다. 해금의 줄은 명주실을 꼬아 만들기 때문에 온도와 온도와 습도에 민감하여 음정이 쉽게 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악곡과 악곡 사이는 물론, 심할 때는 연주 중에서 조율을 자주 점검해야 합니다. 해금은 바닥에 앉아 연주할 때는 왼쪽 무릎 위에, 의자에 앉아 연주할 때는 무릎 사이에 악기를 올려놓고 연주합니다.
해금과 대금의 차이는 소리를 내는 방법에서도 차이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대금은 손가락으로 막아야 하는 구멍, 즉 음의 기준점이 있기 때문에 정해진 음정이 있지만, 해금은 음의 기준점 없어 수많은 연습을 통해 음의 기준점 위치를 익혀야 합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대금은 음역에 맞지 않는 곡을 연주하고 싶을 때는 곡을 전조하여 불어야 합니다. 반면 해금은 음의 기준점이 없기에 곡의 음에 맞춰 손의 위아래 위치를 바꾸어 연주하면 되므로 거의 모든 곡을 연주할 수 있습니다.
해금 | 대금 |
---|---|
현악기 | 목관악기 |
음의 기준점 없음 | 음의 기준점 있음 |
왼쪽 무릎 위 또는 무릎 사이에 두고 연주 | 왼쪽 어깨에 걸치듯 가로로 들고 연주 |
대금 연주법을 알려주세요.
대금은 대나무로 만든 가로로 부는 횡적 목관악기입니다. 대금의 구체적인 연주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연주 자세
대금을 오른쪽으로 향하게 하여 왼팔은 수평으로 들고, 오른팔은 그보다 약간 낮게 듭니다. 대금은 아래로 처지지 않게 수평으로 들고, 상체와 45도 정도로 유지하며 악기 머리(취구 쪽 끝)를 왼쪽 어깨에 가볍게 걸치듯 잡고 연주합니다. 바로 앉은 자세에서 허리를 펴고 고개는 왼쪽으로 돌려 약간 아래를 향하게 하고, 아랫배에서 깊은 호흡(복식 호흡)으로 김을 넣도록 합니다.
2. 소리 내는 법
대금은 관악기 중에서도 소리를 내기 어려운 악기입니다. 입김이 취구(부는 구멍)로 들어가 둘로 갈라져서, 반은 밖으로 나가고 반은 안으로 들어가 공명이 되어 소리가 됩니다.
먼저 입 모양을 '읍' 소리를 낼 때와 같이 입술에 주름이 없이 편 후, 취구가 아랫입술 한가운데에 위치하도록 하여 아랫입술로 취구를 3분의 2 정도 막고 가볍게 김을 불어 넣습니다. 처음에는 손가락으로 지공을 막지 않은 상태에서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대금 소리를 내기 위해서는 호흡법에도 유의해야 합니다. 처음부터 복식 호흡으로 연습해야 음을 고르고 길게 낼 수 있습니다.
3. 운지법(손가락 짚는 법)
대금의 지공(구멍)은 모두 6개이며, 위로부터 차례로 제1공, 제2공, 제3공, 제4공, 제5공, 제6공이라 부릅니다. 왼손과 오른손의 검지, 중지, 약지를 이용하여 지공을 막고 뗌으로써 음정을 변화시킵니다. 제1공은 왼손 검지로, 제2공은 왼손 중지로, 제3공은 왼손 약지로 짚고, 제4공은 오른손 검지로, 제5공은 오른손 중지로, 제6공은 오른손 약지로 짚어 연주합니다. 각 지공의 개폐는 손가락 끝마디로 하는데, 지공의 개폐 시 틈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러한 틈은 소리가 아예 나지 않거나 이상한 소리가 나거나, 원하는 음정을 얻을 수 없는 요인이 됩니다.
대금 레슨은 어디서 받나요?
대금배우기를 원한다면 국악학원이나 대금학원 또는 숨고와 같이 대금 전문 강사를 연결해주는 매칭 플랫폼을 통해 선생님을 만나 대금을 배울 수 있습니다.
학원에서는 일대 다수로 수업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금배우기가 처음이거나 저렴하게 배우기 원한다면 대금 학원을 추천합니다. 대금 개인 레슨은 레슨생의 문제점을 섬세하게 파악하고, 그에 맞는 맞춤형 수업을 통해 실력 향상을 돕습니다. 학원에서도 개인 레슨이 가능하지만, 과외 형식의 개인 레슨보다 학원에서 진행하는 개인 레슨의 수강료가 높은 경향을 보입니다. 본인에게 맞는 커리큘럼과 수업 방식이 있는 곳을 선택하여 대금 레슨을 진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대금 레슨 비용은 얼마인가요?
숨고 내에서 거래되는 대금 레슨 평균 비용은 시간당 40,000원입니다. 대금 레슨 비용은 레슨 목적과 수업 횟수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입시나 공연 준비를 위한 대금 레슨은 보다 전문적인 수업이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 취미 목적의 대금 레슨보다 더 높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